본문 바로가기
Kmax TV & 김팀장/시사_정치_경제_국제 이슈

SBS, '문재인 세월호 의혹' 보도 하루만에 사과 가짜뉴스 판치는데 "공중파 맞아?" 비판 커져

by 김대표$$$ 2017. 5. 3.

SBS가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보도에 대해 하루만에 사과 보도했다. 하지만 대선을 일주일 앞둔 시기에 공중파 방송이 책임없는 보도를 했다는 비판이 커지고 있다. 

2일 'SBS 8뉴스'에서 보도한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 조사'와 관련해 SBS는 3일 오전 '모닝와이드' 1부 방송에서 사과 보도를 했다.  

SBS는 "일부 내용에 오해가 있어 해명한다. 해당 기사는 해양수산부가 세월호 인양을 부처의 이익을 위해 이용했을 수 있다는 의혹을 보도한 것"이며 "기사의 원래 취지는 정치권 상황에 따라 변화해온 해수부를 비판하고자 하는 것"이라고 했다.  

또한 "그러나 보도 내용에서 충실히 의도를 담지 못해 논란을 일으킨 점에 대해 사과드린다. 상세한 취재 내용 등은 후속 보도를 통해 밝히겠다"라고 말을 이었다. 

SBS는 2일 'SBS 8뉴스'에서 '차기 정권과 거래? 인양 지연 의혹 조사'라는 단독 보도를 통해 세월호 선체 조사위원회가 다음달부터 해수부의 세월호 인양 고의 지연 의혹을 조사하기로 했다는 방침을 전했다.

익명의 해양수산부 직원과의 통화 내용을 공개, 세월호 인양을 고의로 지연했으며 이는 차기 정권과 거래를 시도했음을 암시하는 것이라는 내용을 보도했다.


해당 공무원은 변조된 음성으로 "솔직히 말해서 이거(세월호 인양)는 문재인 후보에게 갖다 바치는 거거든요. 정권 창출되기 전에 문재인 후보한테 갖다 바치면서 문재인 후보가 약속했던 해수부 제2차관, 문재인 후보가 잠깐 약속했거든요. 비공식적으로나, 공식적으로나. 제 2차관 만들어주고, 수산쪽 그 다음에 해경도 (해수부에) 집어넣고. 이런 게 있어요"라고 말했다.

SBS는 이에 대해 "부처의 자리와 기구를 늘리는 거래를 후보 측에 시도했음을 암시하는 발언"이라고 부연했다. 해당 보도 클립은 현재 삭제된 상태다.

해당 뉴스가 보도되자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후보 측은 "세월호 인양이 문재인 후보 측과 관련돼 있는 것처럼 보도한 SBS의 무책임한 태도에 강력히 항의하고, 해양수산부 일부 공무원의 공작성 선거 개입 시도를 강력 규탄한다"며 "SBS는 납득할 만한 해명과 함께 즉각 정정과 사과 보도를 해주시길 바란다. SBS와 해당 공무원에 대해선 반드시 법적 책임을 물을 것"이라고 즉각 반발했다.

3일 'SBS 8뉴스' 평일 앵커인 김성준 보도 본부장도 자신의 트위터를 통해 사과의 뜻을 전했다.

그는 "세월호 인양 문제와 관련한 어제 'SBS 8뉴스' 보도 건으로 혼란이 빚어진데 대해서 죄송하게 생각합니다"라며 "민감한 시기에 오해를 불러일으킬 수 있는 뉴스가 방송된데 대해 SBS 보도책임자로서 책임을 통감하고 시청자 여러분께 사과드립니다. 내부 논의를 거쳐서 해명할 것, 정정할 것 등을 가린 뒤에 결과를 말씀드리겠습니다"라고 했다.

SBS의 해명과 사과 보도에도 불구하고 페이스북 등 온라인상에서는 네티즌들이 민감한 시기에 애매한 보도가 나왔다며 비판적인 글들이 나오고 있다. 네티즌들의 반응을 보면 "가짜뉴스가 판치더니 공중파에서도 가짜 뉴스냐?", "하루만에 사과 보도?" "에스비에스도 kbs, mbc랑 다를게 없구나?" 등등 반응을 보이고 있다.


2017/05/03 - [Kmax TV & 김팀장/속보] - 바른정당 의원 13명 탈당, 이혜훈의원 도무지 납득이 안돼.

2017/04/30 - [생활정보] - 자동차 워셔액의 충격적인 진실 그리고 안전한 워셔액 만들기 꿀팁

2017/04/29 - [생활정보] - SK자몽 주유 앱 깔고 SK주유권 받는 방법

2017/04/28 - [팟캐스트] - 김어준의 뉴스공장 17.04.48 (금) 뉴스브리핑 - 사드정상 운용, 대선 후보 동성혼 찬반 등

2017/04/28 - [Kmax TV & 김팀장/국제_시사_정치] - 북한 105주년 열병식에서 탱크가 폭발했다.

2017/04/25 - [Kmax TV & 김팀장/국제_시사_정치] - 4월 25일 JTBC 주관 후보자토론회 미리보기

2017/04/25 - [Kmax TV & 김팀장/국제_시사_정치] - 日, 외교청서서 "한국 국회의원 독도방문 용인못한다...독도는 일본땅"주장

2017/04/25 - [Kmax TV & 김팀장/속보] - 서울 강남권 전투기 소리 북한 전투기? 일고보니...

2017/04/22 - [Kmax TV & 김팀장/스타] - [현재논란중인] 황현희 샘 해밍턴 왜 싸우나?



오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충성

포스팅 하단의

↓↓↓ 사랑의  공감 부탁드립니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