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활정보

고등어와 묵은지의 효능

by 김대표$$$ 2017. 4. 8.

고등어와 묵은지의 효능


고등어


꿈의 물질인 DHA·EPA 다량 함유하고 있는 영양가 높고 값싼 '바다의 보리'  

DHA와 EPA를 다량 함유한 등푸른 생선의 대표 브랜드인 고등어는 약리 효능이 알려지면서 각광을 받고 있다. 특히 고등어는 혈합육(붉은살)을 많이 함유한데다 지방질도 듬뿍 들어 있어 선도의 저하가 빠르나, 가격이 저렴할 뿐만 아니라 각종 성인병 예방에 최적의 천연 장수식품으로 평가 받으면서 국민의 대표 고기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고등어는 꿈의 물질인 DHA와 EPA가 다량 함유되어 영양이 뛰어난데다가 값까지 저렴해 '바다의 보리'라 불리운다. 또한 각종 비타민 B, D, E 등 이 함유되어 있다. 고등어에 들어있는 나이아신 성분이 피부를 재생시키는 작용을 하기 때문에 피부트러블이 있는 청소년들에게 좋은 작용을 한다. 특히 두뇌에 좋은 영향을 주는 고등어는 수험생이 먹으면 더욱 좋다.

바다의 보리 고등어는 보리처럼 영양가가 뛰어난데다 값까지 저렴해 '바다의 보리'로 불리며, 서민들의 소박한 밥상을 빛낸 주역이었던 음식이 바로 고등어이다. 특히 여름철 조류에 의한 거센 물살을 헤치고 쉴새없이 원거리를 오가는 많은 운동량과 함께 충분한 먹이를 섭취했기 때문에 가을철 지방 함유량이 다른 어종에 비해 20% 정도 높다. 그래서 '가을 고등어와 배는 며느리에게 주지 않는다'는 속담이 생긴 것 같이 가을철에 감칠맛이 가장 뛰어나다.

또한 고등어는 비염에 좋은 효능을 가지고 있다. 고등어에는 각종 비타민, 아미노산 등의 성분이 많아 피부 트러블에 좋으며, 오메가-3 지방산과 핵산이 다량 함유되어 비염에도 좋은 효과를 준다. <인용 : 어식백서>


묵은지

김치는 채소가 주가 된 저칼로리 식품으로 식이성 섬유를 많이 함유하고 있으며 장의 활동을 활성화하면서 체내의 당류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춰주므로 당료병, 심장질환, 비만 등 성인병 예방 및 치료에도 도움을 준다. 

김치가 숙성함에 따라 증가하는 유산균은 요구르트와 같이 장내의 산도를 낮춰 유해균의 생육을 억제 또는 사멸시키는 정장작용을 가지고 있다. 

김치의 주 부재료인 고춧가루에는 켑사이신이라는 성분이 들어 있어 위액의 분비를 촉진함으로써 소화작용을 도와주며 또한 비타민 A와 C의 함유량도 많아 항산화작용을 통해 노화를 억제한다. 뿐만 아니라, 마늘에 함유되어 있는 스코르지닌은 스테미너 증진효과가 있으며 아리신 성분은 비타민 B1의 흡수를 촉진하여 생리대사를 활성화하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생강에 함유되어 있는 진저롤은 식욕 증진 및 혈액순환에 좋은 효과가 있다. 

김치의 숙성에는 여러 가지 미생물과 효소가 작용하고 있는데, 가장 중요한 것이 유산균에 의한 유산발효이며 이 발효는 김치 맛을 낼뿐만 아니라 보존성을 높여준다. 유산발효에 의해 생성된 유산은 다른 유기산과 함께 부패균의 활동을 억제하면서 채소 성분과 유기적으로 조화되며 김치 특유의 맛을 자아낸다. 일반적으로 pH 4.2~4.0, 산도 0.3~0.7정도가 김치의 맛도 좋고 비타민 C의 함유량도 가장 높다고 한다.

김치는 채소 생산이 어려운 겨울철 비타민 A, B, C 등을 비롯하여, 그 부재료가 지닌 다양한 영양성분을 공급하며 또한 인체의 생리기능 활성화에도 도움을 주는 종합보양식품이다. 

김치에는 젓갈류(수산물 절임)도 폭넓게 사용되어 쌀밥 중심의 식생활에 부족하기 쉬운 아미노산을 공급함으로써 영양상의 균형을 유지하여 준다. 김치의 숙성과정 김치는 채소에 각종 향신재료를 넣어 숙성시킨 발효식품이다. 숙성 과정은 먼저 채소의 세포내에 조미액이 침투하고 다음으로 미생물의 작용에 의해 발효되면서 여러 가지 산이 생성되어 김치 특유의 맛과 향이 생겨나는 물리·화학·미생물학적 복합과정을 거쳐 제조된다.

김치의 조미액은 김치의 맛을 낸다든지 영양성분을 공급하는 외에도 미생물의 활동에 큰 영향을 미쳐 적정 농도(염도 8~10%정도)를 유지 하면 유익한 균의 활동은 살아나고 유해균의 활동은 억제할 수 있다. 

김치의 주 재료로 이용되는 배추 등의 채소는 대장암을 예방해 주고, 마늘은 위암을 예방해 준다. 마늘은 한국에서는 거의 모든 음식의 양념으로 쓰이며, 특히 김치에서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재료이다. 마늘의 강하고 매운 냄새와 맛 때문에 외국인들이 꺼리는 경향이 있지만 마늘의 항암효과가 발견되면서 마늘을 이용한 다양한 음식들이 건강식품으로 급부상하고 있다.

그 어느 보약식 못지 않은 묵은지 그냥 먹어도 좋지만 다른 요이와 함께 만들어 먹으면 더 맛있을 것 입니다.

묵은지는 저온에서 발효되기 때문에 Ph, 산도 유기산, 생균 수 등으로 활성화 됩니다. 특히 묵은지는 뇌기능과 혈압을 조절해주기 때문에 노인분들에게도 매우 유익합니다. 또한 항암효과와 항산화효과가 있기 때문에 면역력도 높여주는 효능도 있습니다.

 또한 묵은지는 소화를 도우며 지방 억제와 배출 효과가 있기 때문에 고기나 생선 등과 함께 요리 해 먹으면 좋습니다.



2017/04/10 - [분류 전체보기] - 마트에 파는 냉동 고등어를 이용한 고등어 묵은지 찜 만들기

2017/04/05 - [생활정보] - 사이판 부모 미동반 미성년자 여행시 영문 부모동의서 작성 및 올바른 공증 절차

2017/04/04 - [생활정보] - 가족과 함께 하는 4월 축제, 전시, 공연

2017/04/03 - [Kmax TV & 김팀장/사건사고] - 인천 8살 초등생 살인사건 10대 여자 검거 - 조현병 환자로 밝혀져지만 의문점은 남는다.

2017/04/02 - [핫플레이스] - 롯데타워 불꽃놀이 롯데월드 불꽃축제 2017 그리고 최고의 명당 자리는?

2017/04/01 - [품평회] - 미스터피자 "따블퐈" 너의 점수는?

2017/03/31 - [품평회] - 풀무원 즉석떡볶이 시리즈 제 2탄 치즈 & 치즈떡볶이 제 점수는요?

2017/03/26 - [오늘 뭐 먹지?] - 영양 만점 "전복버터구이"



오늘의 포스팅을 마치겠습니다.

↓↓↓ 사랑의  공감 부탁드립니다.

댓글